Poverty Wiki: Digital Library
   
  GP3 Korea가 만든 지구촌 빈곤 디지털 라이브러리 PovertyWiki The Global Poverty Digital Library(www.povertywiki.org)는 지구촌 빈곤에 관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PovertyWiki는 2011년에 만들어져 사람들이 지구촌 빈곤에 대한 이슈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공공 지식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써 지구촌 빈곤에 대한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정보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구촌 빈곤 문제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이곳에서 본 정보들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입니다.

우리 단체가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운영하는 방식은 위키피디아 (Wikipedia)가 정보를 생산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구성원들 간의 관계는 온라인 협업의 의미와 방식에 대한 명확한 이해 속에 다양한 분야의 발룬티어들이 정보와 기사들을 생산합니다.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러한 협업 과정과 익명의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지구촌 빈곤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디지털 라이브러리에 모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축적된 정보들이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널리 퍼지는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지구촌 빈곤에 대해서 알아 갈수록 우리 사회는 더 나은 방식으로 지구촌 빈곤과 맞설 수 있게 됩니다. 모든 공공 지식과 지구촌 빈곤에 관한 유용한 정보들은 모두에게 공개되어야 합니다. 위키(Wiki) 기반의 한국어 디지털 라이브러리 PovertyWiki는 전세계에 있는 익명의 참여자들과 GP3 Korea 소속 발룬티어들이 온라인 협업을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입니다. 지금도 번역가, 집필가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 다양한 분야의 발룬티어들과 익명의 참여자들이 끊임없이 통합된 지식의 장을 구축하고 개선하는 데 참여하고 서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단체는 PovertyWiki의 자료들이 지구촌 빈곤에 대한 사회 참여를 이끌어내고 기부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저작권 정책

우리 단체는 각종 연구결과, 혁신적인 해결방안, 그리고 개발 사례 등 지구촌 빈곤의 다양한 이슈들이 효과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공유되고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무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지식교환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구촌 빈곤과 관련된 지식을 모든 사람들이 자유 열람할 수 있도록 했고, 사람들이 지구촌 빈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PovertyWiki는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든지 항목을 추가하거나 변호 또는 수정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누구나 지구촌 빈곤 관련 디지털 라이브러리의 내용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의거하여 편집, 추가, 공유, 복사, 전송할 수 있습니다.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우리 단체는 주로 비영리단체, 국제개발기관, 그리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과의 비영리적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단체는 지구촌 빈곤에 대해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무료료 정보와 자료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GP3 Wiki GP3 Korea GP3 Naver Blog GP3 YouTube GP3 Facebook GP3 Twitter

GP3 Korea 2013.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 Commercial-ShareAlike 2.0 License
The Global Poverty Public Awareness Project in Korea.
Designed by Jeong-ae Lee, Ranhee Kim, Suk-hwan Lim, Jaewoo Choi, Ji-won Oh & Seung-won Ba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