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Haiti)' 카리브 해의 조그만 섬나라 아이티를 기억하고 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티'라는 단어에서 참혹한 지진을 연상해낼지도 모릅니다.
지금으로 부터 1년 전, 2010년 아이티를 덮친 규모 7.0의 대지진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아이티를 초토화시켰습니다.
20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부상자는 30만명에 달했습니다.
지진 직후 아이티의 참혹한 모습
세계 각국은 아이티가 당한 재난에 즉각 인도주의적인 도움을 제공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성금이 걷어졌고 화면 너머 울부짖는 사람들을 보며 많은 국민들이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로부터 1년, 지금 아이티는 어떤 상황일까요?
다행히도, 아이티는 지진의 상처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구호단체도 아이티를 계속 주시하고 있고요.
그러나 아이티가 완전히 재건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지진의 피해만을 복구하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이티를 덮친 지진은 단순한 자연재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죠.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어째서 아이티는 지진으로 그렇게 큰 피해를 입어야 했을까요?
어째서 그런 지진에 미리 대응하고, 이후에는 재건에 힘쓸 여력이 없었을까요?
왜 아이티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일까요?
이 진흙 뭉치는 무엇일까요?
아이티 지진으로 부터 벌써 1년이 흐르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사람들이 아이티를 잊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을 보낸다면 아이티의 뿌리를 갉아먹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티의 문제를 단순한 자연재해로 바라본다면 아이티는 영원히 이 상태로 머무르고 맙니다.
멈춰버린 시계. 아이티의 시간은 다시 흐를 수 있을까요?
아이티 대지진 직후, GP3 회원들은 [아이티 회복과 재건 공공인식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아이티 지진 사태의 정확한 수치와 참상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고
아이티를 진정으로 돕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아이티에 대한 몇 가지 진실들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입니다.
촉박한 시간과 부족한 정보로 어려운 상황에도 프로젝트 팀원들의 눈부신 노력으로
해외 자료들의 번역, 아이티에 대한 내용을 담은 UCC, 아이티가 어떤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보고서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런 자료들은 아이티에 관심을 가지게 된 많은 사람들에게 귀중한 지식의 통로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프로젝트 팀원들이 정성을 다해 만든 아이티 보고서입니다.
아이티 지진의 피해 상황, 그리고 더 나아가 아이티의 역사, 자연환경, 경제 상황에 대한 대략적인 밑그림을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티 회복과 재건 공공인식 프로젝트]에 참가한 회원들
작성: 선경진, 안혜인, 조안나, 홍예닮, 송민지, 문애솔
편집: 장수연
여러분의 노력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Let's make poverty history!
The Global Poverty Public Awareness Project in Korea (GP3 Korea)
Then the sun began to sink, and there was a taste of frost about, and we went swiftly from the forest into the open, dashed across a branch of the Firehole River and found a wood shanty, even rougher than the last, at which, after a forty-mile drive, we were to dine and sleep Louboutin Homme Louboutin Homme Louboutin Pas Cher Air Jordan 6. Half a mile from this place stood, on the banks of the Firehole River, a ‘beaver-lodge,?and there were rumours of bears and other cheerful monsters in the woods on the hill at the back of the building. .